GIS/국방 M&S 전문기업 디투이노베이션, ‘JFOS-K사업’ 수행

공간정보 기술 분야 외길…군의 전투역량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국방 IT사업 적극 수행


지리 정보 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GIS)은 지리공간적으로 참조 가능한 모든 형태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 저장, 갱신, 조정, 분석, 표현할 수 있도록 설계된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및 지리적 자료, 인적자원의 통합체이다. GIS 정보는 국방, 교통, 시설관리, 관광, 행정 등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GIS 정보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에 대하여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디투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경우 특히 안보에 있어 보다 정확한 타격과 GIS의 중요성이 두드러진다”며 “자 사는 GIS 국방 M&S 전문기업으로 GIS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며 이를 토대로 JFOS-K사업에 참여하여 성공적인 구축을 통해 JFOS-K 통합 유지보수를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디투이노베이션은 GIS 전문인력이 자체 개발한 GIS 솔루션 판매를 비롯해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응용 S/W 개발 및 컨설팅까지 GIS 분야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그 중 국방 특화 GIS 솔루션 ‘디투맵’을 기반으로 2010년 12월부터 49개월간 350여 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 ‘JFOS-K사업’에 참여하여 성공적 구축을 통해 전구 차원의 대화력전 및 종심작전(縱深作戰, Deep Operations) 수행을 위한 합동 화력 운용체계의 조기 전력화를 이뤄냈다. 2014년 JFOS-K 전력화 이후, 2020년 현재까지 JFOS-K 통합 유지보수를 수행하고 있다.

순수 국내 기술을 통한 안보를 위해 개발된 ‘JFOS-K사업’은 북한이 미사일과 장사정포 공격을 하면 지상, 해상, 공중전력으로 동시에 타격하는 체계로 적의 모든 도발에 대한 탐지-결심-타격까지의 시간을 최소화하고 전장 중심의 효과적인 대화력전•종심작전 수행을 가능케 한다.

JFOS-K가 전력화되면 북한이 군사분계선(MDL) 인근에 집중적으로 배치한 240㎜ 방사포와 170㎜ 자주포 등 장사정포 및 중ㆍ단거리 미사일로 공격했을 때 지상, 해상, 공중전력으로 동시에 타격할 수 있으며 기존 미군 의존에서 탈피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한편, 디투이노베이션 측은 국산 기술로 완성된 JFOS-K의 성공적 구축 및 안정적 유지보수로 우리 군의 전쟁 수행 능력은 한층 높아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군의 전투역량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국방 IT사업을 적극적으로 진행해 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 디투이노베이션, XR 국가사업 국방 분야 선정…공군 통합훈련시스템 개발 착수
    주식회사 디투이노베이션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추진하는 ‘국가연구개발사업 XR 플래그십 프로젝트’ 국방 분야에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따라 디투이노베이션은 XR(확장현실)기반 공군 통합교육훈련관리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 통합교육관리시스템은 국방 네트워크 전용망을 활용해 다 지역 …
  • GIS/국방 M&S 전문기업 디투이노베이션, ‘JFOS-K사업’ 수행
    공간정보 기술 분야 외길…군의 전투역량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국방 IT사업 적극 수행 지리 정보 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GIS)은 지리공간적으로 참조 가능한 모든 형태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 저장, 갱신, 조정, 분석, …
  • GIS기술 기반 무인기 충돌 방지 시스템
    GIS기술 기반 무인기 충돌 방지 시스템[우수특허대상] 디투이노베이션 2007년 설립된 디투이노베이션(대표 안지환)은 GIS기술을 기반으로 국방전장관리체계, 3차원 시뮬레이션, 비행관련 시뮬레이션, 무인기 시뮬레이션 분야 등 GIS와 3차원 시뮬레이션에 전문성을 가진 회사이다. 최근 무인비행체는 …
  • 2020 하반기 대한민국 우수특허대상
    2020 12.18 한국일보 지면광고 및 기사